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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도 해킹? 자율주행, 보안이 중요하다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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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전화가 아내의 소리 본인이 올 때까지는 보안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될 줄은 몰랐다. 최근 들어 당연한 일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보안이 중요하다는 것이 누구나 인식되고 있다. 것인데 이제 PC 본인의 스마트폰뿐 아니라 자동차도 보안이 중요한 시대가 온다. 전기수소를 이용해 자동차를 움직이는 것이 혁신이 아니라 자동차의 역할이 바뀌는 것이 혁신이었다.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화, 머지않아 진정한 자율주행 시대를 맞게 된다. 각국의 완성 차 업체들이 이야기하는 '진정한 의미의 자율 주행'이란 레벨 4이상(미국 자동차 공학회의 기준), 즉 운전자의 최소한의 개입으로 자동차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드라이버의 최저한도의 개입"은, 주행시의 갑작스런 긴급시에 수동 대처를 할 수 있는 정도를 스토리 합니다. 평소 운전자의 손과 발, 그리고 눈이 자유로운 자율주행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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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운전자의 손과 발, 눈이 자유로운 상태라면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수단에 머물지 않는다. 객실이 넓은지, 좌석이 편리한지, 주행감이 좋은지가 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고, 요즘보다 더 자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역시 만족스러운 생활공간이 될 터였다. 이는 자동차가 목적지로 가기 위한 도구 역할에서 목적지를 마스크로 머무는 공간 역할로 진화한다는 의미다. 자동차가 도구가 아닌 공간이라면, 가끔씩 자동차를 접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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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넥티도우카, 혁신의 시작 ​ 루퍼트 슈 타도우루로, 아우디 전 CEO는 CES 20개 4의 기조 연설에서 "우리는 곧 세로프게 자동차를 보기 때문에 모터 쇼가 아닌 전자 제품이나 기술 박람회인 CES를 찾는 것이 당연하게 될 것"이라는 이이에키울 남겼다. 하기야 먼 이 얘기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자동차의 전자산업화가 두드러지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커넥티드 카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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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넥티드 카는 신기술로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차량이라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다른 차량이 본인의 주변 교통시스템, 보행자가 갖고 있는 단화기 등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는 차량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통신을 통해 얻어진 각종 정보(교통귀추, 도로기반시설, 교차로통제 및 문제구간 등)를 기반으로 커넥티드카는 정확하고 빠른 목적지 도달이 가능하다. 커넥티드 카의 능동적이고 빠른 소통으로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완전한 모습의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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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자동차도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커넥티트카의 핵심은 차량 자체가 하나의 드라이빙 디바이스가 된다는 점이다. 차량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각종 스마트 단말기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스마트카이고 단말기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차량을 구입할 때 요즘처럼 차량의 하드웨어 못지않게 소프트웨어를 더 중시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스마트폰 OS가 중요하듯 소프트웨어는 자동차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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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자동차는, 종래의 자동차에 비해 매우 많은 기능을 완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집을 본인 서면이라면 차량에 자동으로 시동이 걸린다. 차를 타면 오상의 날씨 본인 뉴스를 읽어주거나 기록된 일정을 리마인드해주고 매일 듣는 노래를 자동으로 틀어준다. 누적된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시각에 차량을 타면 항상 같은 목적지로 안내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주 가는 영토의 맛집 정보를 리스트업 해 스마트폰으로 전달해 주는 것도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다. 이것이 바로 커넥티드 카가 제공하는 맞춤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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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의 '돈'이 아닌 '생명'을 노릴지도, 미래의 자동차가 이와 맞춰 운전자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자동차에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한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가 어디를 다녀왔는지, 순간 기록될 뿐 아니라 차 안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홈과의 연결로 차량은 물론 운전자의 자택 정보까지 수집될 여지가 있다. 정보가 집중되는 곳에는 늘 그 정보를 노리는 사람들이 있다. 최신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배우들의 사생활 노출로 연예계에선 큰 시끄러웠지만 이제는 자동차 해킹도 우려할 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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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만을 노리는 해커는 귀여운 수준이었다 PC내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비트코인 입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사례를 자동차에 대입하면 초기에는 자동차 시동조차 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자동차에 사람을 태울 수 있다. 자율주행중인 차량의 운행경로를 바꿔버린다.거인의 속도를 갑자기 올리는 등의 방법으로 운전자를 위협에 빠뜨린다는 스토리다. 자아가 통신장애를 유발해 주변 자율주행 차량과의 문제를 가장 먼저 부각시킬 수도 있다. 도로 마비는 시간사건이다. 결국 자동차 보안은 단순히 우리의 사생활에 관한 사건을 넘어선다. 금전적 피해는 물론 그 이상의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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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때문에 업계에서도 형 할 것 없이 발 빠르게 자동차 보안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ST마이크로하지만 렉토우로닉스과 시스는 CES 2020에서 항공 전자 등급의 안전과 보안을 갖춘 자동차용 프로세서를 공동 시연했습니다. 블랙베리도 최근 인수한 보안업체 사하나란스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용 보안 솔루션을 유출했습니다. 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 조사팀에서도 블록체인을 적용한 보안 솔루션을 고안해 연쇄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자율주행차의 시대가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리는편하게자동으로목적지로이동하는차를탈수있고,운전석대신책을읽거나유튜브를보면서이동할수있게되는거죠. 운전이라는 행위는 수십 년 후의 세대에서 보면 신기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보안이라고 소견할 것이다. 영화 업그레이드로 해킹당한 자율 차이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잘 보여준다. 기존 랜섬웨어는 PC를 해킹하고 돈을 내지 않으면 내 데이터를 날려버린다. 자율차이에는 내 목숨이 달려있어. 해킹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이 대두되는 이유다. 다양한 블록체인 보안 솔루션으로 안전하게 자동차가 생활공간이 되는 사회로 나아가기 바란다. ​ 출처:http://news.appstory.co.kr/plan첫 279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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